메인내용

한국연극평론가협회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한국연극평론가협회는 1977년 발족한 ‘서울연극평론가그룹’을 기반으로 1987년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연극평론 전문단체입니다. 우리 협회는 근 반세기 동안 한국연극의 발전을 견인하고, 미래를 선도하기 위한 중추적 역할에 힘써왔습니다. 현재 가장 활발하게 평론 활동을 하면서 연극 교육, 학술연구, 자문, 기획, 드라마터지 및 언론 등에 종사하는 100여명의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협회는 2025년 3월 통권 116호를 기록한 계간지 『연극평론』 발간과 연극 관련 전문 연구서 출간 및 연극계의 주요 이슈에 대해 현장연극인과 함께 토론하는 세미나와 심포지엄, 그리고 대표적 공연예술축제와 연계한 합평회 등으로 연극 현장과 적극 소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극평론의 확산 및 후속 세대 육성사업으로 년 2회의 비평워크숍을 개최하고, 한 해를 대표하는 탁월한 작품을 선정하는 <올해의 연극 베스트 3>와 회원들의 평론 활동을 격려하는 <여석기 연극평론상>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연극평론가협회(IATC/AITC)와의 긴밀하게 교류하며 세계 속에서 우리 연극평론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사회와 세계 속에서 우리 연극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모색하고, 연극 현장과 소통하면서도 객관적 거리를 유지하여 평론의 공정성과 공공성을 확보함으로써, 우리 연극과 평론의 보다 나은 미래를 소망하며 앞으로도 다음의 과제에 헌신하고자 합니다.
1. 협회를 기반으로 더욱 유익하고 유의미한 평론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될 수 있도록 역량 강화 및 다양한 발표의 기회를 모색합니다.
2. 우리나라 전역에서 관객들에게 ‘쾌’를 선사하는 공연현장이 평론과의 만남을 통하여 더욱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지역 및 수도권 연극계와 평론계와의 연계에 힘씁니다.
3. 국내뿐 아니라 세계연극계 및 국제연극평론가협회와의 교류를 통하여 우리 연극과 평론이 세계의 흐름에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우리 연극예술 발전에 초석이 되는 다양한 예술지원제도 및 정책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장기적 비전으로 연극 및 평론가의 위상 제고를 위하여 노력합니다.
전 세계 그리고 우리나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볼 때 우리 연극과 평론의 위상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가 아끼고 종사하고 있는 이 분야가 더욱 발전할 때 모두의 자긍심과 존재의 이유가 더욱 빛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노력하는 협회의 방향과 행보에 따뜻한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연극평론가협회
회장 이 화 원